프록시(Proxy) 패턴은 GoF(Design Patterns: Elements of Reusable Object-Oriented Software)에서 제안한 구조적 디자인 패턴 중 하나로, 대리자 객체를 통해 실제 객체에 접근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패턴입니다. 이 패턴은 실제 객체에 대한 접근을 제어하거나 부가적인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프록시 패턴의 쓰임
가상프록시
꼭 필요로 하는 시점까지 객체의 생성을 연기하고, 해당 객체가 생성된 것처럼 동작하도록 만들고 싶을때 사용하는 패턴입니다. 프록시 클래스에서 자잘한 작업들을 처리하고 리소스가 많이 요구되는 작업들이 필요할 때에만 주체 클래스를 사용하도록 구현하며 위에서 예로 들었다시피 해상도가 아주 높은 이미지를 처리해야 하는 경우 작업을 분산하는것을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원격프록시
원격 객체에 대한 접근을 제어 로컬 환경에 존재하며, 원격객체에 대한 대변자 역할을 하는 객체 서로다른 주소 공간에 있는 객체에 대해 마치 같은 주소 공간에 있는 것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패턴입니다.
보호프록시
주체 클래스에 대한 접근을 제어하기 위한 경우에 객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제어
프록시 패턴 장점
- 사이즈가 큰 객체(ex : 이미지)가 로딩되기 전에도 프록시를 통해 참조를 할 수 있다.
- 실제 객체의 public, protected 메소드들을 숨기고 인터페이스를 통해 노출시킬 수 있다.
- 로컬에 있지 않고 떨어져 있는 객체를 사용할 수 있다.
- 원래 객체의 접근에 대해서 사전처리를 할 수 있다.
프록시 패턴 단점
- 객체를 생성할때 한단계를 거치게 되므로, 빈번한 객체 생성이 필요한 경우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 프록시 내부에서 객체 생성을 위해 스레드가 생성, 동기화가 구현되야 하는 경우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 로직이 난해해져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다.
실무에서 예를들자면 수 많은 코드데이터를 로드할때 필요한 데이터만 미리 로드하고 나머지는 그 이후 천천히 로딩할 수도 있다.
- Subject: 실제 객체와 프록시 객체가 공통으로 구현하는 인터페이스.
- RealSubject: 실제 비즈니스 로직을 수행하는 객체.
- Proxy: 실제 객체(RealSubject)를 대신하여 클라이언트 요청을 처리하는 대리 객체.
// Subject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Image {
void display();
}
// RealSubject: 실제 객체
public class RealImage implements Image {
private String fileName;
public RealImage(String fileName) {
this.fileName = fileName;
loadImageFromDisk();
}
private void loadImageFromDisk() {
System.out.println("Loading image from disk: " + fileName);
}
@Override
public void display() {
System.out.println("Displaying image: " + fileName);
}
}
// Proxy: 대리 객체
public class ProxyImage implements Image {
private String fileName;
private RealImage realImage;
public ProxyImage(String fileName) {
this.fileName = fileName;
}
@Override
public void display() {
if (realImage == null) {
realImage = new RealImage(fileName); // 실제 객체를 필요할 때 생성
}
realImage.display();
}
}
// 클라이언트 코드
public class ProxyPattern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mage image = new ProxyImage("example.jpg");
// 실제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 display 호출
System.out.println("Calling display for the first time:");
image.display();
// 이미 로드된 객체 사용
System.out.println("\nCalling display for the second time:");
image.display();
}
}
https://coding-factory.tistory.com/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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